본문 바로가기
1. 요리&건강/다이어트 & 건강

<다이어트 음료> 코카콜라 제로 190, 코카콜라 제로 355 칼로리

by 크지 2020. 1. 21.

 

 

 

 

다이어트 중일 때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면 칼로리를 고려해서 0kcal인 "제로 콜라"를 선택하는 다이어터들이 많이 있다.  44사이즈를 유지하는 빅토리아 베컴은 다이어트를 위해 물 대신 다이어트 콜라로 수분을 섭취한다고 말한다. 반면 패리스 힐튼은 그녀의 자서전 '상속녀가 하지 말아야 할것' 에서 자신의 몸매 유지 비결로 다이어트 콜라를 마시지 않기라고 했다. 

과연 다이어트 콜라는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제로 콜라 성분>

정제수
이산화탄소
캬라멜색소
인산
수클라로스(감미료)
아세팜칼룸(감미료)
카페인(향미증진제)
구연산나트륨
천연향료

 

<영양성분>

나트륨 30mg

(1일 영양성분 기준치 2%)
기타성분 0

 

<250ml 기준 탄산음료 칼로리>

코카콜라 제로 0kcal

펩시 105kca

코카콜라 110kcal
칠성사이다 110kcal
스프라이트 120kcal
환타 오렌지 135kcal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공감미료는 "아스파탐"이다.
다이어트 콜라에 주로 사용되는 아스파탐은 1g당 0.004kcal로 설탕이 1g당 3.87kcal인 것에 비해 열량이 훨씬 낮다.
하지만 같은 양 대비 단 맛은 200배 이상 내기때문에 다이어트 콜라에 주로 사용된다.
다이어트 콜라에는 아스파탐 등의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100mL 당 1.2kcal정도의 열량이 발생한다.

0kcal여서 안심하고 마신 다이어트 콜라.
하지만 다이어트 콜라에 들어있는 인공감미료가 오히려 식욕을 촉진시킨다고 한다.
호주 시드니 대학의 연구팀은 다이어트 식품에 자주쓰이는 인공감미료가 오히려 식욕을 높인다고 발표했다.
뇌에서 인공감미료가 칼로리가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칼로리 보충을 위해 식욕을 촉진하는 공복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아스파탐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 논란이 있다. 미국 텍사스대 의대 보건 센터의 헬레 하즈다 박사가 474명을 대상으로 평균 9.5년 동안 3차례에 거쳐 체중, 허리둘레, 다이어트 음료 섭취 여부 등을 조사한 결과 다이어트 음료를 마신 그룹이 마시지 않은 그룹에 비해 허리둘레가 70% 더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미국당뇨병협회에서 한 연구팀이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가 당뇨병 등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쥐를 대상으로 아스파탐을 3개월간 먹인 결과 혈당 수치가 정상 먹이를 먹은 쥐에 비해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럽식품안전국은 지난 2월, 아스파탐의 섭취량이 1kg당 매일 40mg를 넘지 않으면 인체에 무해하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하버드 의대 브리검 여성병원이 여성 3천여명의 11년간 건강자료를 연구한 결과 다이어트 음료를 매일 두번 이상 마신 여성은 그렇지 않는 여성에 비해 신장기능이 빠르게 떨어질 가능성이 2배나 높다고 한다.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탄산음료는 흡수가 빠른 것은 물론 자주 마시면 신장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 지나치게 마실 경우에는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없고 탄산이 들어간 음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가 쉽다. 하지만 인공감미료에는 당이 없어서 뇌가 더 많은 음식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식욕을 억제하는 경우에 보상심리로 식욕이 폭발할 수도 있으므로 먹고 싶은 음식을 조금씩 소량 먹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