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임신&출산

임신 초기 입덧, 입덧에 좋은 음식

by 크지 2023. 1.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신 초기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입덧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덧은 임신부마다 차이가 심해서 입덧이 아예 없는 임산부도 있고 열달 내내 입덧에 시달리는 임신부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임신 초기에 심하다가 4개월 이후로는 점차 누그러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입덧의 원인입덧 증상, 입덧을 완화하는 방법, 입덧에 좋은 음식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덧 원인

 

 

1. 호르몬 변화 

 

입덧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의 영향이라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입니다. 태반에서 분비되는 융모성 성선자극 호르몬이 구토 중추를 자극하기 때문인데요. 

임신 5~6주 이후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기 시작해 10주 정도에 분비가 가장 많아지고, 임신 12주 이후부터는 점차 줄어듭니다. 

 

 

2. 심리적 요인

 

입덧은 심리적인 영향도 있어 스트레스를 받거나 걱정이 많은 임신부에게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신하면 누구나 입덧을 시작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도 임신부 스스로 속이 좋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덧 증상

 

 

1. 식욕저하와 메스꺼움

 

식욕이 사라지고 음식냄새나 비린내 등에 속이 메스꺼워지면서 구토를 하는 것이 입덧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가빠지기도 하고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폭식

 

반대로 식욕이 왕성해져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자극적인 음식 / 갑자기 먹고 싶은 음식이 생김

 

매운 음식, 신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되고, 전에는 전혀 먹지 않던 특정음식을 찾게 되거나 갑자기 먹고 싶은 음식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입덧은 개인에 따라 정도가 달라

입덧이 아예 없거나 가볍게 넘어갈 수도 있지만,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만 마셔도 구토를 하거나 입덧으로 임신 전보다 체중이 줄고 탈수증상이 보이면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 심각한 구토를 ''임신오조'라고 하는데, 임신오조를 겪으면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덧 완화 방법

 

 

1. 조금씩 자주 먹기

 

음식을 아예 먹지 않거나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으면 입덧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루 세 번 식사를 기본으로 하되, 입덧이 심한 경우에는 식욕이 생길 때마다 조금씩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나 가볍게 먹을 수 있도록 빵, 과일 등의 간식을 가까이에 두도록 합니다.

 

 

2. 수분 자주 섭취

 

입덧이 심해져 구토를 자주 하면 수분이 몸 밖으로 많이 배출됩니다. 이럴 때는 물, 우유, 주스, 과칠, 채소 등으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줍니다. 

 

 

3. 입에 당기는 음식 먹기

 

임신부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지만, 입덧이 심할 때는 입덧을 조금이라도 완화할 수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임신 초기 태아는 엄마 몸에 축적된 영양만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에 너무 집착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스, 과일, 샐러드 등 신맛 나는 신선한 음식이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찬 음식 먹기

 

음식을 차갑게 먹으면 냄새가 덜 나 메스꺼움이 줄어듭니다. 다만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5. 변비 해소

 

변비는 임신 기간 내내 임신부를 힘들게 하는데요. 변비로 배가 꽉 차고 답답한 느낌이 들면 식욕이 없어지면서 입덧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 유산균제품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너무 움직이지 않아도 변비가 심해질 수 있으니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손&발 마사지

 

손바닥과 발바닥 전체를 손가락 끝으로 10분정도 골고루 마사지하면 입덧이 줄어들고 내장기능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거나 손목 안쪽을 눌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7. 스트레스 해소

 

입덧은 심리적인 원인이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덧을 예민하게 생각하지 말고 임신 중 누구나 겪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차분히 갖습니다. 집안일이나 식사 준비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억지로 하지말고, 가족에게 도움을 구합니다.

 

 

8. 취미 생활하기 

 

종일 입덧 생각을 하면 입덧이 심해지므로 독서, 음악감상, 뜨개질 등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신경을 다른데로 돌리도록 노력합니다.

 

 

9. 가벼운 외출

 

컨디션이 좋지 않아 집에만 있으면 오히려 입덧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남편이나 친구와 가까운 공원을 산책하거나 외식을 하는 등 잠시라도 바깥바람을 쐬면 기분전환이 되어 속이 편안해지고 입덧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10. 붐비는 곳에 가지 않기

 

대중교통을 타거나 백화점 등 사람이 붐비는 곳에 오래 있으면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입덧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가야된다면 비닐봉지나 물티슈 등을 챙겨가고 입덧 증상이 심해지면 잠시 그 장소에서 벗어나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임신입덧시기 #임신초기입덧 #임신4주입덧 #임신5주입덧 #입덧원인 #입덧체중감소 #입덧완화 #입덧에좋은음식

댓글